본문 바로가기
교육

2020년 대학 편입학 지원/등록 순위 통계(대학 알리미)

by 통합메일 2021. 1. 21.
반응형

편입학 선발 결과 (대학)_2021-01-20225515.xlsx
0.03MB

대학알리미에서 공개한 위 파일을 열어보면 대학별로 얼마만큼의 편입을 모집했고, 어마나 많은 학생들이 지원했으며, 또 얼마나 많은 인원이 등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모집인원과 등록인원이 일치하지 않는 건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다.(미달이 아님에도)

 

모집인원 - 정원내 - 기타를 내림차순 정렬해봤다.

정원 내 기타 모집을 내림차순 정렬해본 결과 대략 위에서부터 이화여대, 조선대, 중앙대, 부산대, 경희대, 충남대, 경북대, 덕성여대, 숙명여대, 전북대, 영남대, 서울대, 전남대, 경상대, 강원대, 충북대, 경성대, 대구가톨릭대, 가천대, 동덕여대 등이 위치했다. 그런데 너무 적은 숫자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어 보이진 않는다.

 

다음은 지원자 - [정원대 일반편입]으로 줄을 세웠다.

일단 방송통신대가 가장 많은데 이건 좀 특이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논외로 한다.

실질적으로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교는 건국대, 세종대, 중앙대, 국민대, 한양대, 단국대, 가천대, 한국외대, 경희대, 인하대, 아주대, 홍익대, 이화여대, 서강대, 연세대, 경기대, 성균관대, 숭실대, 고려사이버대 순서였다. 아무래도 서울에 있는 학교 위주로 지원이 많이 이루어졌다. 중경외시건동홍국숭세단 안에서 지원이 많이 이루어진 것 같다.

[정원내 기타]로 줄을 세웠다.

이번에는 이화여대, 경희대, 조선대, 부산대, 덕성여대, 차의과대, 전북대, 경북대, 가천대, 중앙대, 인제대, 충남대, 숙명여대, 영남대, 전남대, 인하대, 우석대, 가톨릭대, 삼육대, 대구가톨릭대 순이었다. 여전히 인서울 학교들 특히 여대의 비중이 눈에 띄는데 그 밖에 학교들도 많이 보이긴 한다.

[정원 외 학사편입]으로 줄을 세웠다.

역시 방송통신대가 꼭대기에 있으나 너무 넘사벽이라 논외로 한다. 그러면 건국대, 중앙대, 국민대, 홍익대, 숭실대, 한양대, 가천대, 고려사이버대, 성균관대, 인하대, 세종대, 단국대, 서강대, 서울사이버대, 한국외국어대, 경희대, 서울디지털대, 이화여대, 아주대 순서였다. 특이하게도 가천대는 반수 등으로 자퇴하는 인원도 그렇게 많다고 들었는데 편입으로 지원하는 이들도 참 많은 모양이다.

[기타]는 무엇일까?

그 밖에 기타는 뭔지 모르겠는데, 고려사이버대, 숭실대, 중앙대, 경희대, 서울디지털대, 가천대, 호남대, 한양대, 단국대, 국민대, 동국대, 우송대, 서울사이버대, 백석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한양사이버대, 동아대, 홍익대, 세종대, 광운대 순서였다. 인원수가 대동소이한 것이 인상적이다.

이제 등록인원을 보자.. [정원내 일반편입]을 보면 (방송대는 논외)

실질적으로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편입에 성공했는가를 보자

특이한 점은 [사이버대학교]가 압도적이라는 것이다.

세종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서울디지털대, 경희사이버대, 고려사이버대가 상위권을 차지했고, 사이버대가 아닌 곳들 중에서는 계명대, 전북대, 경북대, 조선대, 세종대, 동아대, 한국외국어대, 단구대, 중원대, 부경대, 경희대 순이었다.

 

그리고 [등록인원 - 기타]

와우 순위가 아주 쟁쟁한데..

이화여대, 조선대, 중앙대, 부산대, 경희대, 충남대, 경북대, 덕성여대, 숙명여대, 전북대, 영남대, 서울대, 전남대, 경상대, 강원대, 충북대, 경성대, 대구가톨릭대, 가천대, 동덕여대 등이 위치했다. 괜찮은 학교들이 많다.

[정원외 학사편입]은 아예 사이버대랑 방통대는 빼고 순위를 매겼다.

경희대, 중앙대, 부경대, 가천대, 인하대, 성균관대, 한국외대, 이화여대, 연세대, 한양대, 동국대, 국민대, 충남대, 건국대, 숭실대, 백석대, 경기대, 홍익대, 인천대, 고려대가 위치했다.

[특별편입학]은 표본이 너무 적어서 패스! [기타]로 가자

호남대, 우송대, 경희대, 호원대, 영남대, 계명대, 숭실대, 한양대, 대구대, 순천향대, 동아대, 연세대(원주 미래), 가천대, 중앙대, 부산외대, 동국대, 전주대, 한국산업기술대, 중부대, 경남대 순서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