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
Ⅰ 관련 지침 및 운영 근거
Ⅰ 관련 지침 및 운영 근거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22-2호, 2022.1.17.)
관련 지침 및 운영 근거
3.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가. 공통 사항
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총 이수 학점은 192학점이며 교과(군) 174학점, 창의적 체험활동
(‘이하 창체’) 18학점(306시간)으로 나누어 편성한다. <개정 2022.1.17.>
▶ [해설]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2021.2.17.) 및 단계적 이행 계획(2021.8.23.)을 반영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부 개정(교육부 고시 제2022-2호, 2022.1.17.)을 통해 수업일수 내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총 이수 학점을 기존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적정화한다. 다만, 수업량이 적정화되었더라도 학
교는 학생이 3년간 192학점을 균형 있게 이수하도록 학기별 수업량을 고르게 편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수업량이 적정화됨에 따라 공강 시간, 소인수 선택과목,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 최소 성취
수준 예방‧보충지도 등 유연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교육과정 총론 개정의 취지와 운영 방향
∙ 현행 204 단위 체제에서는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에 제약이 많고, 과중한 수업량으로
교사 부담이 커 학생 개개인의 선택 과목 개설 요구 반영이 어려움
배경 및 ∙ 학생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는 등 학교가
목적 고교학점제 안착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여건 마련
∙ 현행 교과 이수 단위를 180단위에서 174학점 적정화할 경우, 수업시간이 감축(6
학점×17회=102시간)되어 학생들의 학습량 보전 필요
∙ 192학점 적정화 따른 여유시간*은 수업일수 내 유연화된 교육과정 운영
- 학생 개개인의 수요를 반영한 선택과목 개설(소수 선택과목,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등)
운영 방향 - 최소 학업 성취수준 보장지도, 기초기본학력 지도
-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진로·학업설계 상담, 심리 및 자율활동 시간
- 선택과목 편성에 따른 공강 시간 등 학교별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
* 여유시간 발생 예시
- (204단위) 주당 34시간(교과 30단위, 창체 4단위), 매일 7교시 운영(7교시×5일=35시간) : 1시간
여유시간 발생
- (192학점) 주당 32시간(교과 29학점, 창체 3학점), 매일 7교시 운영(7교시×5일=35시간) : 3시간
여유시간 발생
- 6 -
2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안)
□ 수업량 적정화
◦ (단위의 학점 전환) ’23학년도(고1)부터 수업량 기준을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하되, 1학점
수업량을 50분 기준 17회(16+1) 체제* 유지
- 17회 중 1회는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융합 수업 등으로 활용
* 17회 중 1회는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허용(’19.12, 교육과정 일부 개정)
표Ⅰ 고등학교 학사 운영 체제의 변화
단계적 이행 전면 적용
구분
22
’ 23 ~ ’24
’ ’25 ~
수업량 기준 단위 학점 학점
1학점 수업량 50분 17(16+1)회 50분 17(16+1)회 50분 16회*
총 이수학점 204단위 192학점 192학점
(이수시간) (2,890시간) (2,720시간) (2,560시간)
교과 180 교과 174 교과 174
교과 ·창체 비중
창체 24 창체 18 창체 18
* 교과 수업횟수는 감축되나, 현행 수업일수(190일 이상,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는 유지하여 학교가 교과 융합
수업, 미이수 보충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 자율적 운영
◦ (수업량 적정화) ’23학년도 고1부터 고등학교의 총 이수학점을 192학점으로 적정화하여
’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준비
- 학교단위에서 총 이수학점 변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안을 모의 적용하는 등 학점제
형 교육과정으로의 안정적 전환 추진
- 수업량 감축 시 교과와 창체를 고르게 감축하여, 학점제형 학사제도를 운영하는 예비 단
계로 활용
< 총 이수학점 적정화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안) >
■ (균형 이수) 3년간 192학점을 균형 있게 취득하도록 학기별 수업량을 고르게 편성
■ (학생 선택과목 유지) 학생 과목 선택권 확보를 위해 선택과목 수 축소 지양
■ (효율적 시간표 운영) 소인수과목, 공동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 등 일과 중 운영 확대
■ (여유시간 운영 대비) 여유시간 발생 현황(예 : 학급별, 학생별)에 따른 여유시간 운영 방안 마련
- 담당교사·장소 지정, 등교시간 등 학교 일과 준수, 홈베이스·도서관 등 공간 특성에 맞게 운영
- 7 -
Ⅱ 192학점 교육과정 운영 방안
Ⅱ 192학점 교육과정 운영 방안
1 204단위→192학점 수업량 적정화 방안 예시
학기별 교과-창체 동일 학점 운영
표 Ⅱ-1 학기별 교과-창체 동일 학점 운영 방안 예시(2023학년도 입학생)
1학년 2학년 3학년 총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이수 학점
교과 이수 학점 소계 29 29 29 29 29 29 174
창의적 체험활동 3 3 3 3 3 3 18
이수 학점 총계 32 32 32 32 32 32 192
표 Ⅱ-2 2023학년도 전학년 학점(단위) 수 편성·운영 예시
1학년 2학년 3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 학점(단위) 소계 29 29 30 30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3 3 4 4 4 4
이수 학점(단위) 총계 32 32 34 34 34 34
※ 단, 2~3학년 운영 단위는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현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최소 학점 예시(28학점*)에 따른 운영(2023~2024)
* 최소 학점 예시(28학점)는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교육부, 2021. 2.16.)에 따름
표 Ⅱ-3 최소 학점 예시(28학점)에따른 운영 방안 예시❶-1 (2023학년도 입학생)
1학년 2학년 3학년 총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이수 학점
교과 이수 학점 소계 30 30 30 30 30 24 174
창의적 체험활동 3 3 3 3 2 4 18
이수 학점 총계 33 33 33 33 32 28 192
표 Ⅱ-4 2023학년도 전학년 학점(단위) 수 편성·운영 예시❶-1
1학년 2학년 3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 학점(단위) 소계 30 30 30 30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3 3 4 4 4 4
이수 학점(단위) 총계 33 33 34 34 34 34
※ 단, 2~3학년 운영 단위는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현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 10 -
표 Ⅱ-5 최소 학점 예시(28학점)에따른 운영 방안 예시❶-2 (2023학년도 입학생)
1학년 2학년 3학년 총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이수 학점
교과 이수 학점 소계 29 29 30 30 30 26 174
창의적 체험활동 4 4 3 3 2 2 18
이수 학점 총계 33 33 33 33 32 28 192
표 Ⅱ-6 2023학년도 전학년 학점(단위) 수 편성·운영 예시❶-2
1학년 2학년 3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 학점(단위) 소계 29 29 30 30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4 4 4 4 4 4
이수 학점(단위) 총계 33 33 34 34 34 34
※ 단, 2~3학년 운영 단위는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현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표 Ⅱ-7 최소 학점 예시(28학점)에따른 운영 방안 예시❷ (2024학년도 입학생)
1학년 2학년 3학년 총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이수 학점
교과 이수 학점 소계 30 30 29 29 30 26 174
창의적 체험활동 3 3 3 3 2 4 18
이수 학점 총계 33 33 32 32 32 30 192
표 Ⅱ-8 2024학년도 전학년 학점(단위) 수 편성·운영 예시❷
1학년 2학년 3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 학점(단위) 소계 30 30 30 30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3 3 3 3 4 4
이수 학점(단위) 총계 33 33 33 33 34 34
※ 단, 2~3학년 운영 단위는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현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 11 -
2 2023학년도 1학년 시간표 편성 유형 예시*
* 시간표 편성 유형은 한 학기 32학점 운영(여유시간 2시간)인 경우만 제시함. 또한, 창체(자율/진로)의 경우 학
교별 시간표 운영 방식에 따라 학급별로 서로 다른 요일 및 시간에 운영될 수 있음.
집중형
표 Ⅱ-9 2023학년도 1학년 시간표 편성 유형 예시❶(집중형, 여유시간2)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여유시간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여유시간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분산형
표 Ⅱ-10 2023학년도 1학년 시간표 편성 유형 예시❷(분산형, 여유시간2)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여유시간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여유시간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 12 -
Ⅲ 여유시간 운영 방안
Ⅲ 여유시간 운영 방안
1 여유시간 운영 유형 예시
(교육과정 내) 교과(연계)형
세부 유형 활용공간 내 용
∙ 자율탐구학습, 과제 수행 등 자기주도적 프로그램 운영
교과학습지원공간,
자기주도적 프로그램 ∙ 정보검색용 PC, 교과 보충·심화학습 자료 등을 비치하여 활동 지원
도서관 등
∙ 인접한 교과연구실 담당교사의 조력을 통해 학습 중 문제 해결 가능
공동교육과정 및 일반 교실 및 ∙ 인접한 학교와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가능
소인수 과목 운영 특별실 ∙ 소인수 선택과목 운영 시간으로 활용하여 일과 중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최소성취수준 예방 및 일반 교실 및 ∙ 1학년 공통과목(국어, 영어, 수학) 최소성취수준 지도에 따라 과목별 최소성취수준
보충 지도 특별실 미도달 예상 학생(미도달 학생)에 대한 예방 및 보충 지도 실시
(교육과정 내) 창체(연계)형
세부 유형 활용공간 내 용
진로진학실, ∙ 개인 관심 진로 분야에 대한 독서 활동 프로그램 운영
진로 비전 탐색
도서관 등 ∙ 희망하는 진학 학과 및 직업 탐색 등 진로 비전 탐색 프로그램 운영
그린존, ∙ 텃밭을 조성하여 작물 재배를 통한 정서 함양
인성 함양 텃밭, ∙ 관심 분야의 독서를 통한 인성 함양
도서관 등 ∙ 스토리가 있는 교내 봉사활동
동아리실, ∙ 관심 분야에 대한 자율 동아리 운영 시간으로 활용
자율(적) 동아리
도서관 등 ∙ 창체 동아리, 교내 대회 등과 연계하여 내실있는 프로그램 운영 가능
(교육과정 외) 기초․기본 역량 강화형
세부 유형 활용공간 내 용
∙ (학습지원대상학생) 기초학력 보충 프로그램 운영*
∙ (다중지원학생) 두드림(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 및 개인상담 운영*
교과학습지원공간,
기초․기본학력 향상 ∙ 또래(멘토-멘티) 학습동아리 운영
도서관 등
∙ (온․ 오프) 대학생 튜터링 운영
* 외부강사가 진행한 수업 및 상담은 강사비 지급 가능
체육관, 운동장, ∙ 학생 개인별 건강, 체력, 예술, 취미 활동 등 자발적 자기관리 시간으로 활용
자기관리 역량 강화
음악/미술실 등 ∙ 학교 내 관련 공간 활용 및 공간 재배치 등을 통해 활동 공간 확보
(교육과정 외) 심리 지원 및 휴식형
세부 유형 활용공간 내 용
위클래스, ∙ 전문상담교사를 통한 심리·정서 상담 활동 프로그램 운영
상담 및 치유
상담실 등 ∙ 담임교사를 통한 진로 및 개인 상담 활동 프로그램 운영
홈베이스, ∙ 학생 개인별 휴식 및 자율 활동 시간으로 활용
휴식 및 자율 활동
휴게공간 등 ∙ 학교 내 공간 조성을 통해 휴식 및 자율 활동 공간 확보
- 14 -
2 여유시간 운영 유형별 구체적 예시 및 특징
(교육과정 내) 교과(연계)형
◦ 시간표 운영 예시
표 Ⅲ-1 교과(연계)형 여유시간 운영 시간표 예시❶(집중형)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교과(연계)형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교과(연계)형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표 Ⅲ-2 교과(연계)형 여유시간 운영 시간표 예시❷(분산형)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교과(연계)형
점심시간
5교시 교과(연계)형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 시간표 운영 예시별 특징 분석
운영 유형 시간표 편성 세부 유형 예시 특징
∙ 2시간 확보를 통한 공동교육과정 및 소인수 과목 운영
공동교육과정 및 가능(단, 오프라인 공동의 경우 이동시간 확보 필요)
집중형 소인수 과목 운영 ∙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프로그램 운영 가능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 공동/소인수/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미참여 학생의 경우
교과(연계)형 별도의 프로그램 운영 필요
∙ 자기주도적 프로그램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교 내 공간
확보 필요
분산형 자기주도적 프로그램
∙ 학교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에 따라 교사의 지도
및 감독, 도움이 필요할 수 있음
- 15 -
(교육과정 내) 창체(연계)형
◦ 시간표 운영 예시
표 Ⅲ-3 창체(연계)형 여유시간 운영 시간표 예시❶-1(집중형)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창체(연계)형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창체(연계)형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표 Ⅲ-4 창체(연계)형 여유시간 운영 시간표 예시❶-2(집중형)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창체(연계)형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창체(연계)형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창체
6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창체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창체
표 Ⅲ-5 창체(연계)형 여유시간 운영 시간표 예시❷-1(분산형)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창체(연계)형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창체(연계)형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 16 -
표 Ⅲ-6 창체(연계)형 여유시간 운영 시간표 예시❷-2(분산형)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창체
2교시 창체(연계)형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연계)형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 시간표 운영 예시별 특징 분석
운영 유형 시간표 편성 세부 유형 예시 특징
∙ 창체와 연계하여 시간표를 운영할 경우 많은 차시 확보
가능(캠페인 활동 등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 진행 가능)
집중형 인성 함양 프로그램
∙ 텃밭가꾸기 등의 노작활동이나 일과중 외부 봉사활동
실시 가능
∙ 충분한 활동 시간이 확보되어 자율/동아리 운영의 내
창체(연계)형 실화 기대
∙ 주제탐구활동, 독서연계 프로그램 등 학생의 적성과 흥미
진로 비전 탐색 프로그램
분산형 에 맞는 탐구력 향상 가능
자율(적) 동아리 운영
∙ 1학년 창체 진로의 경우 학급별로 서로 다른 요일 및
시간에 운영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진로 시간과 연계할
경우 여유시간도 학급별로 달라질 수 있음
(교육과정 외) 기초․기본 역량 강화형-심리 지원 및 휴식형
◦ 기초․기본 역량 강화형과 심리 지원 및 휴식형은 교과(연계)형 및 창체(연계)형 운영시 복합
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
■ (예시1) 교과(연계)형 운영시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프로그램 대상자 중에서 기초․ 기본 학력 향상 프로그램 대상자를
구분하여 운영할 수 있음
■ (예시2) 창체(연계)형 운영시 자율 동아리 미참여 학생의 경우 자기관리 역량 강화, 휴식 및 자율활동 프로그램으로 활
용할 수 있음
◦ 자기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나 휴식 및 자율활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 내 충
분한 공간 확보가 필수적임
◦ 복도 순회 교사 또는 감독 교사를 두어 활동지도 및 안전사고 예방이 필요함
- 17 -
Ⅳ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안)
Ⅳ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안)
1. 교과 및 창체 연계 주제탐구활동
운영 목적 및 내용
- 교과 수업 및 창체 활동과 연계한 주제탐구활동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업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학생의 적성과 흥미, 수준에 맞게 프로젝트 내용을 선택할 수 있으며, 교과 수업과 연계할
경우 2~3개 교과를 융합하여 프로젝트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
운영 시 고려사항
- 창체와 연계하여 1시간씩 여유시간을 연달아 배정하여 효율적 운영 가능
- 교과 수업과 연계할 경우 자율적 교육과정의 ‘프로젝트형’과 연계하여 운영 가능
- 창체와 연계한 주제탐구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체 지도교사의 협조 필요
- 복도 순회 교사를 두어 활동지도 및 안전사고 예방 지도에 중점
표 Ⅳ-1 창체 연계 주제탐구활동 예시(안)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주제탐구활동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주제탐구활동 창체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기대 효과
- 학생 활동 시간이 확보되어 창체 운영의 내실화 기대
- 주제탐구활동을 통해 학생 진로에 따른 활동의 다양성 증대
- 20 -
2. 진로 독서 프로그램 운영
운영 목적 및 내용
- 진로에 맞는 도서를 읽고 생각을 정리하고 토의 및 토론할 수 있는 시간으로 운영
- 교육청 공모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 가능
운영 시 고려사항
- 진로에 맞는 다양한 도서를 학교 도서관에 구비
- 학생들이 모여 토의 및 토론할 수 있는 장소를 진로 주제별로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주제별 담당 교사를 배치하여 효율적으로 운영 가능
표 Ⅳ-2 진로 독서 프로그램 운영 예시(안)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진로 독서 수업 수업 수업 창체
2교시 진로 독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기대 효과
- 학생의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
- 독서 경험 생활화
- 학생 주도적 과목 선택을 통한 진로 및 학업 역량 강화
- 21 -
3. 진로집중 프로젝트 운영
운영 목적 및 내용
-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진로탐색 및 진로 연계 프로젝트 활동 실시
- 학급내에서 자신과 진로가 유사한 학생들과 팀을 이뤄 프로젝트 실시 가능
운영 시 고려사항
- 학생 주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전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프로젝트 활동에서
공통 탐구 주제 및 개별 역할을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
- 프로젝트 마무리 활동으로 발표·공유회를 가지도록 하며, 학술제와 연계하여 실시 가능
표 Ⅳ-3-1 진로집중 프로젝트 운영 예시(1안)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진로집중 프로젝트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진로집중 프로젝트
표 Ⅳ-3-2 진로집중 프로젝트 운영 예시(2안)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창체(진로) 수업
7교시 수업 진로집중 프로젝트 진로집중 프로젝트 수업
기대 효과
- 진로집중학기(년)제와 연계하여 운영하여 효율적 운영 가능
- 진로연계 프로젝트를 실시함으로서 자기주도적 진로학업설계 역량을 기름
- 학생 주도적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관련 교과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음
- 22 -
4. 교육과정 연계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
운영 목적 및 내용
-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각 학교별 교육과정 이수지도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
- 1회적 프로그램이 아니라‘학기, 학년 단위’로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이 필요
-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이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로 활동하기 위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 가능
운영 시 고려사항
-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진로-교육과정-진학을 연계할 수 있도록 지도
- 시기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 이해와 더불어 학기 초 학교에 적응하기(3월), 공부법(4~5월),
학교생활기록부 디자인(8~9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결하여 운영 가능
- 우수한 활동을 한 학생을 선발해 멘토로 활동하게 함으로써 친구 눈높이에 맞춘 안내로
함께 성장해나가는 학생 중심 프로그램 운영 가능
표 Ⅳ-4 교육과정 연계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 운영 예시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창체 진로학업설계 진로학업설계 창체
기대 효과
- 진로집중학기(년)제와 연계하여 운영하여 효율적 운영 가능
- 방과후 별도의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 운영 시 발생했던 미참여 학생에 대한 일과중
진로학업설계지도 가능
- 23 -
5. 기초․기본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목적 및 내용
- 기초학력보장법 시행에 따른 단위 학교 기초학력 및 최저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개별
맞춤형 밀착 학습지원
- 학습지원대상학생의 다중지원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의 학습부진 예방 및 기초・기본학력
향상을 위해 두드림(학교) 프로그램, 학습 집중채움 프로그램, 학습 역량키움 프로그램
연계 운영
- 다중지원학생(정서행동, 돌봄 등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지닌 학생)들은 외부 전문가(기관)에
의뢰하여 지도 가능
- 자율학습동아리 및 또래학습멘토링, 학습이해검사 및 학습코칭 프로그램 운영 가능
운영 시 고려사항
- 학습채움 튜터* 및 1수업2교사제 학습지원강사, 대학생 멘토링 등 학습지원 인력 활용
※ 튜터(8시간 전일제 근무, 월 급여 지급, 교육청에서 인건비 지원)
- 외부강사는 수당 및 강사비 지급이 가능하나 소속 교사는 정규 교육과정 중 지급 불가
표 Ⅳ-5 교육과정 연계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 운영 예시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두드림 프로그램
7교시 창체 또래학습멘토링 창체
(미술치료 등)
기대 효과
-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으로 한 아이도 놓치지 않고 모든
아이의 ‘기초ㆍ기본학력’ 향상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습결손 및 학력격차 적극 예방
- 24 -
6. 공동교육과정 및 소인수 과목 운영
운영 목적 및 내용
-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보장을 위한 공동교육과정과 소인수 과목의 일과중 운영
- 여유 시간을 특정 요일 오후에 집중 편성하여 공동교육과정 운영 시간으로 활용하고,
나머지 요일은 2, 3학년과 동일하게 운영
운영 시 고려사항
- 공동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학교 간 일정표 상호 협의 필요
- 공동교육과정 학점에 따라 7~9교시로 추가 가능
-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이동시간 확보 및 이동 시 안전사고 예방 지도에 중점
- 공동교육과정 비참여 학생들을 위한 별도 프로그램 운영 필요(소인수 선택과목 운영 및
최소 성취수준 예방‧보충 지도, 학교 특색 프로그램 등)
- 공동교육과정 시정 운영을 위한 권역 예시
구 분 학교 명
1권역(11교) 경북고, 대구여고, 경북고, 대구혜화여고, 대륜고, 오성고, 정화여고, 수성고, 능인고, 시지고, 덕원고
2권역(5교) 경일여고, 협성고, 경북대사대부고, 경북여고, 대구고(온공센터)
3권역(10교) 목 계성고, 경원고, 성산고, 성서고, 와룡고, 대구외고, 다사고, 심인고, 달서고, 호산고
4권역(4교) 대구일과학고, 정동고, 대구동부고, 강동고
5권역(10교) 동문고, 청구고, 대구중앙고, 대구남산고, 영신고, 성광고, 성화여고, 경상고, 경상여고, 영진고
6권역(7교) 경명여고, 칠성고, 대구서부고, 대구제일고, 신명고, 경덕여고, 달성고
7권역(8교) 대구국제고, 학남고, 운암고, 함지고, 강북고, 구암고, 영송여고, 매천고
8권역(7교) 금 경화여고, 원화여고, 송현여고, 대구상원고, 영남고, 대건고, 효성여고
9권역(6교) 화원고, 대원고, 대진고, 상인고, 도원고, 대곡고
10권역(3교) 비슬고, 포산고, 현풍고
※ 권역별 목 또는 금 공동교육과정 운영 가능(1~5권역(목), 6~10권역(금))
※ 한정된 강사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1~5권역/6~10권역 공동교육과정 운영 요일을 나누어 운영할 것을 권장
표 Ⅳ-6 금요일 오후 공동교육과정 운영 예시(안)_참여 학생용
구분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공동교육과정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공동교육과정
7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기대 효과
- 야간 및 토요일 수업 개설에 따른 학생 수업 부담 및 피로도 감소
- 인근 학교 연계를 통한 개설 가능 교과목 증대
- 학생 주도적 과목 선택을 통한 진로 및 학업 역량 강화
- 25 -
- 27 -
경남교육 2022-255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계획에 따른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목차
Ⅰ 관련 지침 및 운영 근거 04
1. 2015개정 교육과정 총론 04
2.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 06
Ⅱ 192학점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07
1. 192학점 기반 교육과정 연차별 운영 계획 07
2. 운영 단계 08
3. 단계별 추진 일정 09
4. 업무 분장 10
Ⅲ 192학점 기반 교육과정 편성 11
1. 192학점 기반 교육과정 편성 예시 11
2. 192학점 기반 시간표 운영 예시 14
2 경상남도교육청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계획에 따른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Ⅳ 여유시간 운영 방안 16
1. 교과 연계형 17
2. 창체 연계형 18
3. 체육·예술 역량 지원형 19
4. 상담 지원 및 휴식형 21
5. 문해력 향상 지원형 22
6. 여유시간 연간 운영 방안 예시(일반고 사례) 23
Ⅴ Q&A 27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3
Ⅰ
관련 지침 및 운영 근거
01 2015개정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22-2호, 2022.1.17.)
관련 지침 및
운영 근거 3.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가. 공통 사항
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총 이수 학점은 192학점이며 교과(군) 174학점 창의적
체험활동 18학점(306시간)으로 나누어 편성한다. <개정 2022. 1. 17.>
해설(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2021.2.17.) 및 단계적 이행 계획(2021.8.23.)을 반영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부 개정(교육부 고시 제2022-2호, 2022.1.17.)을 통해
수업일수 내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총 이수 학점을 기존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적정화하였다. 다만, 수업량이 적정화 되었더라도 학교는 학생이 3년간
192학점을 균형 있게 이수하도록 학기별 수업량을 고르게 편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수업량이 적정화됨에 따라 공강 시간, 소인수 선택과목,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 최소 성취수준 예방·보충지도 등 유연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4 경상남도교육청
교육과정 총론
개정의 취지와 •현 행 204단위 체제에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운영 방향 어려움이 많고, 다과목, 다교과 지도 등으로 교사의 부담이 크므로
학생의 선택과목 개설 요구에 대한 학교의 수용에 제약이 있음
배경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필요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학교의
및 역량을 집중하여 지원하고 책임지도를 보장할 수 있는 물리적 여건
목적 확보
•현행 교과 이수 단위를 180단위에서 174학점으로 적정화 할 경우
수업 시간이 감축하므로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위한 학교의
지원 필요
•192학점 적정화에 따른 여유시간 운영 방안
- 학생 개개인의 수요를 반영한 선택 교육과정 운영
운영 (소인수 교육과정,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과정 등)
방향 -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기초기본 학력 지도
-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활동, 진로·학업 설계 상담, 자기주도학습,
학교별 특색 프로그램
●
수업량 적정화에 204단위 192학점
구분
(2023년 이전 고등학교 입학생) (2023년 고등학교 입학생부터 적용)
따른 변화 예시
주당
34시간 32시간
수업 시간
교과 수업 주당 30시간 주당 29시간
창의적
주당 4시간 주당 3시간
체험활동
7교시 기준
1시간 3시간
주당 여유시간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5
02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2021.8.23.)
●
단계적 이행 전면 적용
고등학교 학사 운영
구분
체제의 변화 ’22 ’23~’24 ’25~
수업량 기준 단위 학점 학점
1학점 수업량 50분 17(16+1)회 50분 17(16+1)회 50분 16회
총 이수학점 204단위 192학점 192학점
(이수시간) (2,890시간) (2,720시간) (2,560시간)
교과·창의적 교과 180 교과 174 교과 174
체험활동(창체) 비중 창체 24 창체 18 창체 18
단위의 •’23학년도(고1)부터 수업량 기준을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하되, 1학점 수업량을 50분 기준
학점 전환 17회(16+1) 체제 유지
•17회 중 1회는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융합 수업 등으로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활용(’19.12, 교육과정 일부 개정)
•17회 중 1회는 교과 수업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으로 여유시간은 아님
수업량 적정화 •’23학년도 고1부터 고등학교의 총 이수학점을 192학점으로 적정화하여 ’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준비
- 학교단위에서 총 이수학점 변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안을 모의 적용하는 등
학점제형 교육과정으로의 안정적 전환 추진
- 수업량 감축시(204단위 → 192학점)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고르게 감축(4단위 →
3학점)하여, 학점제형 학사제도를 운영하는 예비 단계로 활용
●
총 이수학점 적정화에 •(균형 이수) 3년간 192학점을 균형 있게 취득하도록 학기별 수업량을 고르게 편성
따른 학교 교육과정 •(학생 선택과목 유지) 학생 과목 선택권 확보를 위해 선택과목 수 축소 지양
편성·운영 방향(안) •(효율적 시간표 운영) 소인수과목, 공동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 등 일과 중 운영 확대
•(공강 운영 대비) 공강 발생 현황(예 : 학급별, 학생별)에 따른 공강 운영 방안 마련
- 담당교사·장소 지정, 등교시간 등 학교 일과 준수, 홈베이스·도서관 등 공간
특성에 맞게 운영
6 경상남도교육청
Ⅱ
192학점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01 192학점 기반 교육과정 연차별 운영 계획
연도별 전학년
2023학년도 1학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교과 학점(단위) 29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3 4 4
7교시 기준
3 1 1
주당 여유시간
2024학년도 1학년 2학년 3학년
교과 학점(단위) 29 29 30
창의적 체험활동 3 3 4
7교시 기준
3 3 1
주당 여유시간
2025학년도 1학년 2학년 3학년
교과 학점(단위) 29 29 29
창의적 체험활동 3 3 3
7교시 기준
3 3 3
주당 여유시간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7
고교학점제
2022학년도 2023학년도 2024학년도 2025학년도
단계적 이행
기간 중 연도별 전학년 1학년 학점제 1,2학년 학점 전학년
단위/학점 단위제 3학년 단위 학점제
변화 내용 2,3학년 단위
학기별 전학년 1학년 32학점 1,2학년 전학년
이수단위/ 34단위 2,3학년 32학점 32학점
학점 34단위 3학년 34단위
전학년 •1학년 •1,2학년 •전학년
34단위 여유시간 여유시간 여유시간
운영 계획 운영 계획 운영
•2,3학년과 •1,2학년 •전학년 연계
사전 연계한 창의적 창의적 체험
고려 사항 1학년 체험활동과 활동 운영
창의적 체험 3학년
활동 연계 창의적 체험
운영 방안 활동 연계
운영 방안
※ 학기별 단위/학점은 총 이수단위/학점을 학기별로 균등 분배한 경우의 예시이며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따라 다를 수 있음
02 운영 단계
단계 시기 운영 내용
•시간표 운영 계획 수립
•학교교육과정운영규정에 여유시간 관련 내부 규정 정비
학기
준비단계 •1학년 여유시간 운영 방안 및 시간 연간 계획 수립
시작전
•1학년 여유시간 운영을 위한 부서별 업무 분장
•1학년 여유시간 운영 지도 계획 수립
•1학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실시단계 학기 중
•최소성취수준 미도달 예방 프로그램 연계 운영
•워크숍, 설문, 교내 평가 등을 통하여 여유시간 운영 평가 실시
평가단계 학기 말
•다음 학기(학년) 운영 계획 수립에 반영하여 연간 계획 보완
8 경상남도교육청
03 단계별 추진 일정
학기 시작전: •1학년 여유시간 운영 방안 및 시간 연간 계획 수립
2월 중, 7월 중 - 각 학교의 교육과정과 학교 상황에 적합한 운영 방안 수립
- 학기별 여유시간 계획 수립: 월간 계획 수립 필요
•시간표 운영 계획 수립
- 전학년 시간표 운영 계획 수립
- 여유시간 운영 프로그램 및 운영 시간 계획 수립
•학교교육과정운영규정 내 여유시간 운영 관련 내부 규정 정비
- 여유시간 운영 규정 마련
●
학교 교육과정 제○조 [여유시간 운영]
규정 예시 ①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수업량 적정화에 따른 수업량 감축에 따라
여유시간 계획을 수립·운영한다.
② 여유시간 계획에는 운영 방침, 운영 시간 및 운영 방법 등의 세부 내용, 지도 교사
등을 포함한다.
•1학년 여유시간 관련 업무 분장 및 지도 계획 수립
- 여유시간 운영 프로그램에 따른 부서별 업무 분장
- 여유시간 운영 지도 계획 수립: 지도 교사, 지도 방법 등
[예시] Ⅳ. 7. 여유시간 연간 운영 방안 예시(일반고 사례) 참고
3월~7월, •1학년 여유시간 운영
8월~12월 •최소성취수준 미도달 예방 프로그램 연계 운영
●
대상
예시
여유시간
최소성취수준 미도달
희망 학생 그 외 학생
예상 학생
화요일 국어/영어
교과 연계 프로그램
4교시 미도달 예방 프로그램
자기주도적
학습 휴식
목요일 수학 예술·체육 프로그램
5교시 미도달 예방 프로그램 문해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9
7월, 12월 •워크숍, 설문(학생, 학부모, 교사), 교내 자체 평가 협의회 등을 통하여 여유시간 운영
(또는 차년도 2월) 평가 실시
•다음 학기(학년) 운영 계획 수립에 반영하여 연간 계획 보완
04 업무 분장
여유시간 운영에 업무 담당 주요 역할
따른 업무 담당별
주요 역할(예시) •여유시간 연간 운영 계획 수립
○○부 •여유시간 관련 교육과정운영규정 보완
•여유시간 관련 시간표 운영 계획 수립
△△부 •여유시간 업무 분장 및 지도교사 운영 방안 수립
□□부 •최소성취수준 보장 지도 관련 계획 수립 및 운영
◇◇부 •최소성취수준 보장 관련 학업성적관리 규정 정비
▽▽부 •자기주도학습 및 학생생활지도 방안 수립
업무 분장 시 •고교학점제는 고교 교육 전반의 변화로서 한 부서의 고유 업무가 아니므로 학교 교육공동체
고려사항 모두의 협력이 필요함
•여유시간 운영은 최소성취수준 보장 지도,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특색활동, 학생 생활지도,
교사의 학생 지도 시간 등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교내 부서간, 교과간의 충분한
사전 협의가 필요함
10 경상남도교육청
Ⅲ
192학점 기반 교육과정 편성
01 192학점 기반 교육과정 편성 예시
균등 학점 •2023학년도 입학생 3개년 교육과정
운영(안)
1학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구분 총 이수학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학점 29 29 29 29 29 29 174
창의적 체험활동 3 3 3 3 3 3 18
총 이수학점 32 32 32 32 32 32 192
•2023학년도 전학년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학점/단위 29 29 30 30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3 3 4 4 4 4
총 이수학점 32 32 34 34 34 34
*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따라 다를 수 있음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11
차등 학점 1) 학년별 차등 학점 운영(안)
운영(안) •2023학년도 입학생 3개년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구분 총 이수학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학점 30 30 29 29 28 28 174
창의적 체험활동 3 3 3 3 3 3 18
총 이수학점 33 33 32 32 32 32 192
•2023학년도 전학년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학점/단위 30 30 30 30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3 3 4 4 4 4
총 이수학점 33 33 34 34 34 34
*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따라 다를 수 있음
2) 3학년 2학기 교과 이수 학점 감축(안)
•2023학년도 입학생 3개년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구분 총 이수학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학점 30 30 29 29 28 27 174
창의적 체험활동 3 3 3 3 3 3 18
총 이수학점 33 33 32 32 32 30 192
12 경상남도교육청
•2023학년도 전학년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학점/단위 30 30 30 30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3 3 4 4 4 4
총 이수학점 33 33 34 34 34 34
*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창의적 체험활동 •2023학년도 입학생 3개년 교육과정
(1학년 진로집중
1학년 2학년 3학년
학년) 학점 조정(안) 교육과정 구분 총 이수학점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학점 29 29 29 29 29 29 174
창의적 체험활동 4 4 3 3 2 2 18
총 이수학점 33 33 32 32 31 31 192
•2023학년도 전학년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이수학점 29 29 30 30 30 30
창의적 체험활동 4 4 4 4 4 4
총 이수학점 33 33 34 34 34 34
* 2,3학년 교육과정은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13
02 192학점 기반 시간표 운영 예시
학기당 32학점: 교과 29시간+창의적 체험활동 3시간 기준
집중형 1) 교과수업 간 여유시간 집중형
교시 월 화 수 목 금
1교시 창체 교과 교과 교과 교과
2교시 교과 교과 여유시간 교과 교과
3교시 교과 교과 여유시간 교과 교과
4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점심시간
5교시 교과 교과 창체 교과 교과
6교시 교과 교과 창체 교과 교과
7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2) 교과수업 후 여유시간 집중형
교시 월 화 수 목 금
1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2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3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4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점심시간
여유시간
5교시 교과 교과 교과 (공동/소인수/ 교과
학교밖/특색)
여유시간
6교시 교과 교과 창체 (공동/소인수/ 교과
학교밖/특색)
7교시 창체 교과 창체 교과
14 경상남도교육청
분산형 1) 창체 연계 여유시간 분산형
교시 월 화 수 목 금
1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2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3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4교시 교과 교과 여유시간 교과 교과
점심시간
5교시 교과 교과 창체 교과 교과
6교시 여유시간 교과 창체 교과 교과
7교시 창체 교과 교과 교과
2) 교과 연계 여유시간 분산형
교시 월 화 수 목 금
1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2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3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4교시 교과 여유시간 교과 교과 교과
점심시간
5교시 교과 교과 창체 여유시간 교과
6교시 교과 교과 창체 교과 교과
7교시 창체 교과 교과 교과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15
Ⅳ
여유시간 운영 방안
2025년부터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는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구현을 위해 단위학교는 개별 학습자의 진로·적성 및 학습 능력에 따른 과목 선택
수요를 충족시키고 각 교과의 최소성취수준을 보장할 수 있는 시간적 여건과 물리적 환경을 갖출 필요가 있다.
단위학교 교육과정의 유연성과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2023학년도 일반고 입학생부터 기존의 3년간 총 이수
204단위를 192학점으로 적정화하였다. 이는 학생의 다양한 선택과목 이수가 가능하도록 여분의 수업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수업량 적정화는 정해진 시간내에 학생의 선택에 따른 이동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공동교육과정이나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등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이후의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이는
교육과정 다양화를 지원하기 위한 방편이기도 하다. 학생의 개별적 교육과정 다양화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학교
간 혹은 학교와 기관 간에 학사일정 및 수업 시간표 등을 공동으로 운영할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고등학교 책임교육 실현을 위하여 최소성취수준 미도달 예방 및 보충 과정 운영에도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여유시간 운영은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구성원들의 합의하에 다음에 제시된
여러 가지 유형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고 새롭게 구성할 수도 있다. 2025년 고교학점제의 전면 도입에 앞서
2023년부터 2024년까지의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시기는 고교 교육의 패러다임이 일부 바뀌는 과도기 이므로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바뀌는 교육제도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관심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여유시간 운영은 어느 한 부서나 담당자만의 업무나 책임이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학교 구성원 간의 합의와 명시적인 사전 계획이 필요할 것이다.
16 경상남도교육청
01 교과 연계형
유형 공간 세부 내용
•교과수업과 연계한 자기주도적 학습
•자율주제탐구학습, 과제 수행 등 자기주도적
교과교실, 프로그램 운영
자기주도적
일반교실, •개인 또는 모둠별 탐구 프로그램 가능
탐구학습
정보실, •학생용 스마트단말기를 활용 가능
프로그램
도서관 등 •정보검색용 PC, 교과 보충·심화학습 자료 등을
비치하여 활동 지원
•교사의 조력을 통해 학습 중 문제 해결 가능
공동교육과정 및 일반교실 •온·오프라인 학교연합 교육과정 운영
소인수 선택 교육과정 특별실 •일과 중 소인수 선택과목으로 운영
대학 등 •지역사회 기관을 활용하여 학교 내 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
지역사회 기관 •2023학년 입학생 1학년 2학기부터 적용 가능
•1학년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의 최소성취수준
최소성취수준 일반교실 보장 지도
보장지도 특별실 •과목별 최소성취수준 미도달(예상) 학생의 예방
및 보충지도 실시
교과 연계형 운영(안)
운영 목적 •교과 수업과 연계한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학업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 마련
및 내용 •자율주제 또는 과제형 주제 탐구활동을 수행함으로써 문제 해결 역량 증진
•2~3개 교과를 융합한 융합프로젝트 학습 경험 제공
•일과 중 공동교육과정 및 소인수 선택 교육과정 운영으로 효율성 증진
운영 시 •자 기주도적 탐구학습 프로그램을 학교자율 교육과정의 프로젝트 유형과 연계하여
고려사항 운영이 가능
•온·오프라인으로 학교연합 교육과정을 운영 할 경우 이동시간 확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에 따라 교사의 지도 방법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
•공 동/소인수/학교 밖/최소성취수준 보장 지도 미참여 학생의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
운영 필요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17
시간표 교시 월 화 수 목 금
운영 예시
1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교과연계형
7교시 창체 수업 수업 교과연계형
기대 효과 •학생 활동 시간이 확보되어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회 마련
•학생의 적성과 흥미, 수준에 따른 주제탐구활동의 기회 제공
•지역 사회 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강좌 개설 가능
02 창체 연계형
유형 공간 세부 내용
진로활동실 •자기 이해 및 학습 설계 프로그램 제공
진로 설계
일반교실 •진로 계열과 직업 탐색 프로그램 운영
활동
도서관 등 •희망 진로와 관심 분야의 독서 활동 운영
•학교 텃밭을 조성하여 작물 재배 활동
정서·인성 텃밭,
•이야기가 있는 교내 봉사활동 운영
함양 도서관 등
•책 읽기, 문화·예술 활동, 노작 활동을 통한 정서·인성 교육
•관심 분야에 대한 자율동아리 운영 시간으로 활용
자율 동아리실,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교내 대회 등과 연계하여
동아리 도서관 등
프로그램 운영 가능
창체 연계형 운영(안)
운영 목적 •자발적인 진로 탐색의 경험을 제공하여 보다 적극적인 학교생활 유도
및 내용 •창의적 체험활동의 봉사활동와 연계하여 일과 중 실효성 있는 운영 가능
•작물재배 실습과 체험활동을 통해 환경교육과 안정적 정서 함양
•여유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으로 정서·인성 교육
18 경상남도교육청
운영 시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1시간씩 여유시간을 연속으로 배정하여 효율적 운영 가능
고려사항 •지도교사를 배정하여 안전사고 예방 지도에 유의
•학급별로 편성된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 시간과 연계할 경우 여유시간도 학급별로 달라질
수 있음
시간표 교시 월 화 수 목 금
운영 예시
1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진로설계활동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진로설계활동 창체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기대 효과 •학생활동에 시간이 여유있게 확보되어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내실화 기대
•여유시간을 통해 학생의 주도적 진로탐색 역량과 활동의 다양성 증대
03 체육·예술 역량 지원형
유형 공간 세부 내용
•학교 내 예술, 취미 활동 등 자발적 자기관리 시간
미술, 음악,
미술실, 음악실, •예술 관련 분기별 특강 프로그램(외부강사)
연극 등의
다목적실 등 •생활 예술, 공예 등의 단기 특강 프로그램(외부강사)
예술 프로그램
•영화상영, 연극 초청 공연
체력 단련 등 •학교 내 공간 재배치 등으로 체력단련실 확보하여
체육관,
생활 체육 개인 체력 단련
운동장 등
프로그램 •개인별, 그룹별 생활 체육 활동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19
예술 프로그램 운영(안)
운영 목적 •학생들의 자발적 예술 활동을 통한 심미적 감성역량 증진
및 내용 •예술적 표현과 감상의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 소양 함양
•예술과 관련된 자기관리 시간을 통하여 자기조절능력 향상 및 취미활동 경험
운영 시 •단기적, 장기적 프로그램에 외부 강사를 활용할 경우 수당 지급 가능
고려사항 •외부 강사 활용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프로그램에 따라 소속 교사의 지도가 필요할 수도
있음. 단, 소속 교사의 지도 수당은 지급 불가
•예술 프로그램의 특성상 대규모 운영은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소규모 단위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필요
•예술 프로그램과 체육 프로그램, 독서 프로그램 등을 혼합하여 실시할 수도 있음
시간표
교시 월 화 수 목 금
운영 예시
1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2교시 수업 수업 수업 수업 수업
3교시 수업 수업 예술 프로그램 수업 수업
4교시 수업 수업 예술 프로그램 수업 수업
점심시간
5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6교시 수업 수업 창체 수업 수업
7교시 창체 수업 수업 수업
기대 효과 •학교에서 접하기 힘든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학생의 수요에 따라 운영하여 개별적 예술 교육 강화
•취미, 진로 등으로 연계 할 수 있는 예술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심미적 감성 역량 함양
20 경상남도교육청
04 상담 지원 및 휴식형
유형 공간 세부 내용
•전문상담교사와 함께 하는 심리·정서 상담 프로그램 운영
위클래스 •담임교사와 함께 하는 개인 상담 프로그램 운영
상담
특별실 등 •진로교사와 함께 하는 진로 상담 프로그램 운영
•교과교사와 함께 하는 학업 상담 프로그램 운영
•학생 개인별 휴식 시간으로 활용
휴식 및 휴게공간
•학생 개인, 모둠별 자율 활동 시간으로 활용
자율활동 일반 교실
•선배와 함께하는 자율 활동 시간으로 활용
상담지원 운영(안)
운영 목적 •학생들이 자기관리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사전에 학생별 계획서 작성 후 운영
및 내용 •상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생활 및 학업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운영
•선배의 학교 생활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도와 주도록 운영
운영 시 •상담 신청을 위한 학교 자체 프로그램 확보가 필요
고려사항 •복도 순회 교사 또는 감독 교사를 배치하여 안전 사고 예방이 필요
•2 학년 학생 중 멘토를 선발하여 영상을 제작하여 상영하고 질문은 교내 질문함을
이용하도록 함
시간표
교시 월 화 수 목 금
운영 예시
1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2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3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4교시 교과 상담지원 교과 교과 교과
점심시간
5교시 교과 교과 창체 상담지원 교과
6교시 교과 교과 창체 교과 교과
7교시 창체 교과 교과 교과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21
기대 효과 • 학교 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음
• 여유 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계획서 작성을 통해 자기 관리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음
• 선배의 학교 생활 이야기를 통해서 애교심과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음
05 문해력 향상 지원형
유형 공간 세부 내용
독서 일반 교실 및 •슬로 리딩
프로그램 특별실 •진로 독서
미디어 도서관, •국내 보도되는 기사의 경향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운영
리터러시 교육 컴퓨터실 등 •뉴스 읽고 뉴스 일기 쓰기 프로그램 운영
문해력 향상 지원형 운영(안)
운영 목적 •슬로 리딩을 통하여 문장을 깊이 생각하고 자료를 찾아보는 과정을 거쳐 지식을 확장할 수
및 내용 있도록 운영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와 적성 및 진로와 연계한 주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운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정보 통신 윤리와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운영
운영 시 •학생들의 진로(인문, 사회, 자연, 공학, 의학, 예·체능)의 다양한 분야의 도서 구비
고려사항 •학생들은 진로, 관심에 따라 공통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과 협력하여 모둠을 구성하여 독서와
토론을 수행함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미디어리터러시 간행물 등 자료 활용하여 프로젝트 형으로 운영
22 경상남도교육청
시간표
교시 월 화 수 목 금
운영 예시
1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2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3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4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점심시간
문해력향상
5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프로그램
문해력향상
6교시 교과 교과 창체 교과
프로그램
7교시 창체 교과 창체 교과
기대 효과 •독서 계획 수립과 다양한 독서 활동으로 자기주도적 독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독서와 토론을 통한 구성원과의 협력과 상호 소통을 통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다 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여러가지 형태의 메시지를 분석, 평가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06 여유시간 연간 운영 방안 예시(일반고 사례)
학교 현황 학급수 교원 현황
(2023학년도
제2
기준) 사회 과학 예술 외국어
설
립 한
별 1 2 3 국 수 영 국 일 생
체
지 육
기 한 정 진 보 사상 영 계
어 학 어 사 술 문 보 로 건 서담 양
윤 반 지 물 중 일
화 명 구 미 음 국 본
리
리 사 리 학 학 과 과 술 익 어 어
회 학 학
공립 6 6 7 6 6 6 2 2 1 1 1 2 1 1 2 1 1 · 1 1 · 1 1 1 1 1 59
학교 일반고, 남녀 공학, 행정학급 인원: 학급당 23명
특징 교과외 진로, 사서, 보건, 상담, 영양교사가 있어서 다양한 교양과목 개설이 가능함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23
시간표 •수업 시간 간에 여유시간을 배치하여 모든 학생이 일과 내 여유시간을 가지도록 함
운영 방법:
교시 월 화 수 목 금
분산형
1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2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3교시 교과 교과 교과 교과 교과
4교시 교과 여유시간 교과 교과 교과
점심시간
5교시 교과 교과 창체 여유시간 교과
6교시 교과 교과 창체 교과 교과
7교시 창체 교과 교과 교과
여유시간 •여유시간 운영 계획 수립전 필요사항: 학사일정, 시간표 운영 계획, 창체 계획
운영 방안 •화요일 4교시 여유시간: 교육과정 관련 활동 위주의 교과 집중형과 창체 연계형을 혼합
교실 프로그램명 대상학생(학생수) 운영방법
1-1 진로별 자율탐구학습 희망자(20~25)
기초(국, 영, 수)영역 •그룹별 주제 선정
1-2 희망자(20~25)
자율탐구학습
•주제별 탐구활동(교과별 담당교사지정)
•분야별 전문가 특강(온/오프라인)
탐구영역
1-3 희망자(20~25) •분야별 결과 발표회
자율탐구학습
1-4 자기주도적 학습 희망자(20~25)
국어 최소성취수준 •최소성취수준 보장프로그램
1-5 대상자
보장지도 매뉴얼에 따름
•담당교사 지정 및 사전 안내
영어 최소성취수준 •사전, 사후 결과 분석 및 1차고사 이후
1-6 대상자
보장지도 학생 변경 가능
24 경상남도교육청
•목요일 5교시 여유시간: 체육·예술 역량 지원형, 상담, 문해력 향상 지원형을 혼합
교실 프로그램명 대상학생(학생수) 운영방법
음악실 연주 활동 희망자(20~25명)
•분야별 담당교사 및 필요시 외부 강사 초청
미술실 생활 공예 희망자(20~25)
•활동에 필요한 예산 확보
체육관 생활체육 활동 희망자(20~25)
•전시회, 음악회, 축제 등 발표의 장 마련
상담 집단 상담 희망자(20~25)
•슬로리딩 및 리딩로그 활용
1-1 독서 프로그램 희망자(20~25)
•독서 디베이트
미디어리터러시 •한국언론진흥재단 자료 활용
1-2 희망자(20~25)
교육 •교내 교사 외 초청 특강 운영
•최소성취수준 보장프로그램 매뉴얼에 따름
수학 최소성취수준 •담당교사 지정 및 사전 안내
1-3 대상자
보장지도 •사전, 사후 결과 분석 및 1차고사 이후
학생 변경 가능
•학사일정과 학교 여건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자기주도학습 운영함
연간 운영 학기 월 운영 시간 프로그램
계획 예시 3시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2시간 여유시간 관련 안내 및 신청
3월 8
3시간 1학년 국어, 영어, 수학 미도달예상 학생 선정
1시간 상담
3시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4월 7
1학기 4시간 자기주도학습
3시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5월 4
1시간 상담
3시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6월 7
4시간 자기주도학습
7월 3 3시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2시간 여유시간 관련 교육 및 신청
8월 4
3시간 1학년 국어, 영어, 수학 미도달예상 학생 선정
3시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9월 7
4시간 자기주도학습
1시간 상담
2학기 10월 5
4시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2시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11월 6
4시간 자기주도학습
3시간 여유시간 프로그램 운영
12월~2월 5
2시간 상담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25
월간 운영 일시 프로그램명 담당교사 비고
계획 예시(3월)
학교생활 안내
3/7(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담임 교사, 인성부 안전교육 및 학교규칙
안내
3/9(목)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교육과정 교육과정 안내
3/14(화) 영어 미도달 예상 학생 선정 영어 교과
3/16(목) 수학 미도달 예상 학생 선정 수학 교과 학교 자체 기준
3/21(화) 국어 미도달 예상 학생 선정 국어 교과
3/23(목) 여유시간 관련 안내 및 신청 담당부서
3/28(화) 여유시간 관련 사전교육 담당부서 온라인/오프라인
3/30(목) 학생 상담 담임 교사
업무 분장 예시 업무 담당 주요 역할
•여유시간 연간, 월간 운영 계획 수립
○○부 •여유시간 관련 교육과정운영규정 보완
•여유시간 관련 시간표 운영 계획 수립
•여유시간 부서별 업무 분장 및 지도교사 운영 방안 수립
△△부
•외부강사 섭외 및 복무 관리
•최소성취수준 보장 지도 관련 계획 수립 및 운영
□□부
•교과관련 여유시간 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운영
◇◇부 •최소성취수준 보장 관련 학업성적관리 규정 정비
▽▽부 •자기주도학습 및 학생생활지도 방안 수립
26 경상남도교육청
Ⅴ
Q&A
Q1 여유시간은 반드시 학교에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하는 것인가요?
A1 여유시간은 원칙적으로 학교 자율 사항이지만 학점제 취지에 부합하는 학사 운영을 고려하여 수업량
적정화에 따라 공강시간, 소인수 선택과목, 최소 성취수준 예방·보장지도, 공동교육과정, 학교별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등 유연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권장합니다.
Q2 여유시간 지도 시간을 교사 수업 시수에 산입하나요?
A2 여유시간 운영 시간은 교육과정 내 교사의 수업 시수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다만, 학교의 상황에 따라
교원 증감 결정에 필요한 시수 인정, 성과급 반영, 업무 조정 등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학교 내부의
구성원들이 협의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Q3 창체 연계 활동으로 여유시간 운영 시 창의적 체험활동의 나이스 기록이 가능한가요?
A3 안됩니다. 1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은 3년간 18학점(306시간)으로, 정규 교육과정 내 활동 시간만 나이스
기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심화·보충 활동을 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과
학습경험을 폭넓게 제공하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92학점 기반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안 27
Q4 16+1의 학교자율교육과정을 여유시간에 운영해도 되나요?
A4 안됩니다. 학교자율교육과정은 정규교육과정 내의 교과 1학점 17회(16+1) 중 1회를 융합, 심화 등의
교과 활동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에도 기록할 수 있는 교과 수업의 일환이므로
교과 수업 시간이 아닌 여유시간에 운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여유시간을 활용하여 학교
자율교육과정과 연계한 개인별, 그룹별 추가활동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여유 시간에 한 활동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이 안됩니다.
Q5 여유 시간 운영에 관한 사항도 학교교육계획에 포함해야 하나요?
A5 포함해야 합니다. 학기별 세부계획은 변경될 수 있으나 여유시간을 운영하는 방침은 학교 교육계획에
학기별로 수립하여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6 여유 시간에 학생별로 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A6 네, 가능합니다. 여유시간 운영시 학생별 신청을 받거나 학교의 자체 계획에 따라 배치하여 학생의 요구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Q7 여유 시간에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경우 반드시 지도교사를 배정해야 하나요?
A7 지도교사의 배정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환경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학교의 구성원 간의 협의를 통해
결정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생 스스로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학습의 전체 과정을
본인의 의사에 따라 결정하는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의 방침을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학부모에게 운영 방법을 안내해야 합니다.
28 경상남도교육청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2학점 적용되는 고1 여유시간 운영 계획 학교별로 어떠세요? (0) | 2023.02.10 |
---|---|
2022. 교과교실제 시간제 근무 기간제교원 운영 매뉴얼 (0) | 2023.02.10 |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홈페이지 (0) | 2023.02.09 |
생기부 줄 바꿈 할 수 있나? 가능함. - 학교생활기록부 종합지원포털 (0) | 2023.02.09 |
생기부 기관명 기재 금지(UN, EU 기재 금지) - 아니 그럼 모의UN도? (0) | 2023.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