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IB프로그램「기초 연수」기본 계획(안) |
|||
2023. 6.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IB프로그램「기초 연수」기본 계획(안) | |
<중앙교육연수원 교원능력개발과>
1 | 추진 배경 |
ㅇ 질문하는 학생, 토론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수업혁신의 실천 방안 및 사고력·문제해결력 향상 전략으로 IB프로그램에 관한 국내·외 관심 증가
* “질문은 AI와 인간을 차별화하는 수단, 초중고에 질문왕제도 만들어야”(이광형 KAIST총장)
※ (IB 월드스쿨 현황) 국가160개국, 학교약 5,500개교, 학생195만 명(출처: UNN, ’22.1.23.)
ㅇ ‘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혁명’*이라는 국정과제 달성을 위해 프로젝트·토론형 수업 등 다양한 수업·평가 변화를 주도할 교원 맞춤형 연수 필요
* (국정과제 82) “IB프로그램 등 다양한 수업 혁신 사례 확산”(교육부 업무보고, ’23.1.5.)
2 | 연수 운영 개요 |
ㅇ (목적) IB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도 향상을 통해 전문직·관리자의 컨설팅 역량과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교실수업 혁신 및 공교육 경쟁력 제고
ㅇ (대상) 교육전문직·관리자(초·중등) 150명, 초·중·고 교원(사서 포함) 230명, 총 380명
ㅇ (운영 개요)
대상 | 인원 | 일정 | 장소 | 주요 내용 | 운영 방식 등 |
교육전문직 (초·중등) |
50명 | 7.10.(월) ~7.11.(화) |
중앙교육 연수원 |
- IB프로그램 및 관련 정책 개관 - IB프로그램 도입·운영의 실제 - IB프로그램 도입·운영에 관한 국내외 사례 탐구 - IB 철학과 학교급별(PYP.MYP/DP) 주요 구성 특징 이해 등 |
- 대면·집합 연수 (강의, 사례탐구, 분임활동, 발표) -학교급별·적정 인원 등을 고려하여 분반 운영 |
관리자 (초등) |
50명 | 7.13.(목) ~7.14.(금) |
|||
관리자 (중등) |
50명 | 10.10.(화) ~10.11.(수) |
|||
중등교원 (MYP·DP) |
115명 | 8.8.(화) ~8.10.(목) |
영남 대학교 |
【강의】 - IB프로그램 및 관련 정책 이해 - IB프로그램 교육철학 탐구 【사례탐구】 - IB프로그램 수업 사례 탐구 - IB프로그램 수업 사례 분석 - 교육과정 설계 및 수업 구성 |
|
초등교원 (PYP) |
115명 | 8.16.(수) ~8.18.(금) |
중앙교육 연수원 |
3 | 연수 운영 방안 |
□ 운영 방침
①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연수 운영
ㅇ 교육전문직·관리자 연수는 IB프로그램의 철학 및 관련 정책 이해를 중심으로, 교실수업 변화를 위한 컨설팅 역량 강화에 초점
ㅇ 교원 연수는 프로젝트 등 교실수업 혁신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며, IB에 관한 사전 이해도(기초·관심학교)에 따라 수준별 프로그램 진행
② 연수 참여 전념 여건 조성
ㅇ 초·중등교원 연수는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지원하고, 연수 몰입 여건을 조성하여 교육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방학 중 ‘집중 연수(’23.8.)’ 추진
ㅇ 시도교육청의 정책 설계 및 학교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전문직 대상 연수를 조기(7월) 개설·운영하며, 학교급별(초·중등) 맞춤형 연수 설계·운영
③ 협업 활성화를 통한 연수 효과성 제고
ㅇ 교육부-시도교육청-중앙교육연수원 간 협의체를 구성하여 연수 과정 설계, 강사풀 구성* 등 연수기획 단계부터 협업하여 연수품질 관리 강화
* IB프로그램에 관한 균형적 접근 및 다양한 교육 경험 제공을 위해 관련 경험(기초/관심/후보/인증학교), 역량, 지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섭외 예정
ㅇ 지역별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IB프로그램 운영학교 수업 참관, 시도별 교실수업 혁신 우수사례 공유 등 운영 성과 확산 촉진
□ 연수 대상별 배정 인원(안)
기수 | 대상 | 시기(장소)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경기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계 | |
1 | 전문직 | 초등 | 7.10.(월) ~ 7.11.(화) (중앙교육연수원) |
5 | 2 | 2 | 2 | 1 | 5 | 4 | 2 | 1 | 1 | 1 | 26 |
중등 | 5 | 2 | 2 | 1 | 1 | 5 | 3 | 2 | 1 | 1 | 1 | 24 | |||
2 | 관리자(초등) | 7.13.(목) ~ 7.14.(금) (중앙교육연수원) |
9 | 7 | 2 | 3 | 2 | 11 | 6 | 4 | 2 | 3 | 1 | 50 | |
3 | 중등교원 | 8.8.(화) ~ 8.10.(목) (영남대학교) |
20 | 18 | 0 | 6 | 5 | 27 | 16 | 12 | 4 | 6 | 3 | 115 | |
4 | 초등교원 | 8.16.(수) ~ 8.18.(금) (중앙교육연수원) |
20 | 18 | 0 | 6 | 4 | 26 | 15 | 10 | 5 | 6 | 3 | 115 | |
5 | 관리자(중등) | 10.10.(화) ~ 10.11.(수) (중앙교육연수원) |
9 | 7 | 2 | 2 | 2 | 11 | 7 | 4 | 2 | 3 | 1 | 50 | |
계 | 68 | 54 | 8 | 20 | 15 | 85 | 51 | 34 | 15 | 20 | 10 | 380 |
※ 교원연수(3·4기) 기간 내 연수 희망 시 배정인원 내에서 사서교원도 신청 가능
※ 강사 수급 혹은 연수 장소 상황에 따라 일정 및 세부 내용 변경 가능
※ 교원 연수 이수자 중 희망 시 2학기 IB 수업공개 참관(대구 소재 학교/참관 일정 별도 안내) 기회 제공(단, 연수시간 미인정)
4 | 연수 프로그램 |
□ 교과목 및 주요 교육내용
① 교육전문직·관리자 대상 프로그램
교과목 | 주요 교육내용 | 시간 | 교육 방법 |
비고 |
【여는 강의】 교육혁신과 공교육 경쟁력 제고 |
►교육혁신을 위한 국가 교육정책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및 학습자 주도성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혁신 방안 |
1 | 강의 (전체) |
|
【심층강의】 IB프로그램의 개관 |
►IB프로그램 도입 배경 및 의의 ►IB프로그램의 국내외 도입·운영 현황 ►IB프로그램의 철학·학습자상 ►IB프로그램 학습(ATL)·교수 접근법(ATT) 등 |
2 | 강의 (전체) |
|
【심층강의】 IB프로그램별 주요 특징 |
►IB프로그램별(PYP/MYP/DP)의 특징 | 2 | 강의 ( 전문직전체 관리자분임 ) |
|
【분임토의】 IB프로그램 적용 방안 탐구 |
►교육혁신을 위한 IB프로그램 적용 및 컨설팅 역량 강화 방안 |
1 | 토의 (분임) |
|
【사례탐구】 IB 프로그램 도입·운영 실제 |
►IB프로그램(PYP/MYP/DP) 운영을 통한 교수학습 혁신 사례 ►IB프로그램 기반 수업 사례 |
2 | 사례탐구 | |
【공유】 IB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 공유 |
►IB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 탐구 결과 공유 | 1 | 발표 | |
과정 안내 | 등록 및 과정 안내 | 1 | 행정 | 공통 |
계 | 10 |
② 중등교원 대상 프로그램
교과목 | 주요 교육내용 | 시간 | 교육 방법 |
비고 |
【여는 강의】 교육혁신과 공교육 경쟁력 제고 |
►교육혁신을 위한 국가 교육정책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및 학습자 주도성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혁신 방안 |
1 | 강의 (전체) |
|
【심층강의】 IB프로그램의 개관 |
►IB프로그램 도입 배경 및 의의 ►IB프로그램의 국내외 도입·운영 현황 ►IB프로그램의 철학·학습자상 ►IB프로그램 교수(ATT)·학습(ATL) 접근법 등 |
2 | 강의 (전체) |
|
【분임토의1】 IB MYP·DP 수업-평가 적용 방안 |
►오리엔테이션 ►분임토의 주제 설정 |
1 | 토론 (분임) |
|
【토크콘서트】 IB MYP·DP 구성 원리와 특징 |
►IB MYP·DP 교육과정 구성 ►IB MYP·DP 수업-평가의 특징 |
2 | 토크 콘서트 |
|
【강의·토론·실습】 IB MYP·DP 수업-평가의 실제 |
►IB MYP·DP 교과별 개요 - 특징, 목표, 교수접근방법, 역량 ►IB MYP·DP 교과별 교수요목 |
2 | 강의· 토론 |
|
►IB MYP·DP 교과별 수업-평가 설계·운영의 실제 |
2 | 강의· 토론 |
||
►IB MYP 교과통합학습의 실제 | 2 | 실습 (분임) |
||
►IB MYP 공동체 프로젝트 설계의 실제 | ||||
►IB MYP 공동체 프로젝트 운영의 실제 | ||||
►IB DP 핵심과정(TOK, EE, CAS)의 이해 | ||||
►IB DP 핵심과정(TOK, EE, CAS)* 설계의 실제 | ||||
►IB DP 핵심과정(TOK, EE, CAS)* 운영의 실제 | ||||
【분임토의2】 IB MYP·DP 수업-평가 적용 방안 |
►IB MYP·DP 교과별 수업-평가 현장 적용 방안 모색 | 1 | 토론 | |
【사례공유】 IB MYP·DP 월드스쿨 운영·인증 사례 |
►IB MYP·DP 월드스쿨 운영 사례 ►IB MYP·DP 월드스쿨 인증 사례 |
2 | 사례탐구 ·강의 |
|
【공유】 IB프로그램 적용 방안 공유 |
►IB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 탐구 결과 공유 | 1 | 발표 | |
과정 안내 | 등록 및 과정 안내 | 1 | 행정 | 공통 |
계 | 17 |
③ 초등교원 대상 프로그램
교과목 | 주요 교육내용 | 시간 | 교육 방법 |
비고 |
【여는 강의】 교육혁신과 공교육 경쟁력 제고 |
►교육혁신을 위한 국가 교육정책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및 학습자 주도성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혁신 방안 |
1 | 강의 (전체) |
|
【심층강의】 IB프로그램의 개관 |
►IB프로그램 도입 배경 및 의의 ►IB프로그램의 국내외 도입·운영 현황 ►IB프로그램의 철학·학습자상 ►IB프로그램 교수(ATT)·학습(ATL) 접근법 등 |
2 | 강의 (전체) |
|
【분임토의1】 IB PYP 수업-평가 적용 방안 |
►오리엔테이션 ►분임토의 주제 설정 |
1 | 토론 (분임) |
|
【토크콘서트】 IB PYP 구성 원리와 특징 |
►IB PYP 교육과정 구성 ►IB PYP 수업-평가의 특징 |
2 | 토크 콘서트 |
|
【강의·토론·실습】 IB PYP 수업-평가의 실제 |
►IB PYP 개요·필수요소 - 초학문주제, 개념적 이해 등 ►IB프로그램 교수(ATT)·학습(ATL) 접근법 등 |
2 | 강의· 토론 |
|
►IB PYP 수업-평가 설계·운영의 실제 | 2 | 강의· 토론 |
||
►IB PYP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 2 | 사례탐구 | ||
【분임토의2】 IB PYP 수업-평가 적용 방안 |
►IB PYP 교과별 수업-평가 현장 적용 방안 모색 |
1 | 토론 | |
【사례공유】 IB PYP 월드스쿨 운영·인증 사례 |
►IB PYP 월드스쿨 운영 사례 ►IB PYP 월드스쿨 인증 사례 |
2 | 사례탐구 ·강의 |
|
【공유】 IB프로그램 적용 방안 공유 |
►IB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 탐구 결과 공유 | 1 | 발표 | |
과정 안내 | 등록 및 과정 안내 | 1 | 행정 | 공통 |
계 | 17 |
□ 분임 구성
기수 | 구분 | 분임 개수(분임당 인원수) | 방식 | 적용 시간 |
1 | 교육전문직 | 3개(10~15명 내외) | PYP·MYP·DP 각 1개 | 운영사례 |
2 | 관리자 (초등) |
8개(6~8명 내외) | PYP 8개 | 운영사례 |
3 | 중등교원 | 8개(15명 내외) | MYP 5개, DP 3개 | 운영사례·실습 |
4 | 초등교원 | 8개(15명 내외) | PYP 8개 | 운영사례·실습 |
5 | 관리자 (중등) |
8개(6~7명 내외) | MYP 5개, DP 3개 | 운영사례 |
※ (분임활동) 강사 3명이 분임별(강사당 2~3개 담당)로 순회하며 분임활동 진행
※ 수요 조사 결과에 따라, 기수별 분임 구성 등은 변동 가능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논술 수행평가 채점하다보니 학생들은 수행평가에 대해 기대가 없다. (0) | 2023.06.26 |
---|---|
서논술형 수행평가 채점에 대한 단상과 식견 (0) | 2023.06.26 |
2023년도 2학기 학교현장실습학기제 시범운영 협의회 (0) | 2023.06.23 |
오늘 학교에서 흡연예방교육이라고 들었는데 이런 문제가 있었다. (0) | 2023.06.23 |
2024학년도 대입 수시 대학별 진로선택 과목 반영 방법 (0) | 2023.06.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