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IB프로그램「기초 연수」기본 계획(안)

by 통합메일 2023. 6. 23.
반응형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IB프로그램기초 연수기본 계획()



 

 

 

 

 

 

 

 

 

 

 

 

2023. 6.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IB프로그램기초 연수기본 계획()


<중앙교육연수원 교원능력개발과>

1
추진 배경

문하는 학생, 토론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수업혁신 실천 방안 사고력·문제해결력 향상 전략으로 IB프로그램에 관한 국내· 관심 증가

* “질문은 AI와 인간을 차별화하는 수단, 초중고에 질문왕제도 만들어야(이광형 KAIST총장)

(IB 월드스쿨 현황) 국가160개국, 학교5,500개교, 학생195만 명(출처: UNN, ’22.1.23.)

모두인재양성하는 학습혁명*이라는 국정과제 달성을 위해 프로젝트·토론형 수업 등 다양한 수업·평가 변화를 주도할 교원 맞춤형 연수 필요

* (국정과제 82) “IB프로그램 등 다양한 수업 혁신 사례 확산”(교육부 업무보고, ’23.1.5.)

2
연수 운영 개요

(목적) IB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도 향상을 통해 전문직·관리 컨설팅 역량 교원교수학습 역량강화함으로써 교실수업 혁신 공교육 경쟁력 제고

(대상) 교육전문직·관리자(·중등) 150, ··고 교원(사서 포함) 230, 380

(운영 개요)

대상 인원 일정 장소 주요 내용 운영 방식 등
교육전문직
(·중등)
50 7.10.()
~7.11.()
중앙교육
연수원
- IB프로그램 및 관련 정책 개관
- IB프로그램 도입·운영의 실제
- IB프로그램 도입·운영에 관한 국내외 사례 탐구
- IB 철학과 학교급별(PYP.MYP/DP)
주요 구성 특징 이해 등
- 대면·집합 연수
(강의, 사례탐구, 분임활동, 발표)

-학교급별·적정 인원 등을 고려하여 분반 운영
관리자
(초등)
50 7.13.()
~7.14.()
관리자
(중등)
50 10.10.()
~10.11.()
중등교원
(MYP·DP)
115 8.8.()
~8.10.()
영남
대학교
강의
- IB프로그램 및 관련 정책 이해
- IB프로그램 교육철학 탐구
사례탐구
- IB프로그램 수업 사례 탐구
- IB프로그램 수업 사례 분석
- 교육과정 설계 및 수업 구성
초등교원
(PYP)
115 8.16.()
~8.18.()
중앙교육
연수원
3
연수 운영 방안

운영 방침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연수 운영

교육전문직·관리연수는 IB프로그램의 철학 및 관련 정책 이해 중심으로, 교실수업 변화를 위한 컨설팅 역량 강화에 초점

교원 연수는 프로젝트 교실수업 혁신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며, IB에 관한 사전 이해도(기초·관심학교)에 따라 수준별 프로그램 진행

연수 참여 전념 여건 조성

·중등교원 연수는 교육과정정상적 운영을 지원하고, 연수 몰입 여건 조성하여 교육효과제고할 수 있도록 방학 중 집중 연수(’23.8.) 추진

시도교육청정책 설계 학교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전문직 대상 연수를 조기(7) 개설·운영하며, 학교급별(·중등) 맞춤형 연수 설계·운영

협업 활성화를 통한 연수 효과성 제고

교육부-시도교육청-중앙교육연수원 간 협의체 구성하여 연수 과정 설계, 강사풀 구성* 등 연수기획 단계부터 협업하여 연수품질 관리

* IB프로그램에 관한 균형적 접근 다양한 교육 경험 제공을 위해 관련 경험(기초/관심/후보/인증학교), 역량, 지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섭외 예정

지역별 네트워크활성화하여 IB프로그램 운영학교 수업 참관, 시도별 교실수업 혁신 우수사례 공유 등 운영 성과 확산 촉진

연수 대상별 배정 인원()

기수 대상 시기(장소)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경기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1 전문직 초등 7.10.() ~ 7.11.()
(중앙교육연수원)
5 2 2 2 1 5 4 2 1 1 1 26
중등 5 2 2 1 1 5 3 2 1 1 1 24
2 관리자(초등) 7.13.() ~ 7.14.()
(중앙교육연수원)
9 7 2 3 2 11 6 4 2 3 1 50
3 중등교원 8.8.() ~ 8.10.()
(영남대학교)
20 18 0 6 5 27 16 12 4 6 3 115
4 초등교원 8.16.() ~ 8.18.()
(중앙교육연수원)
20 18 0 6 4 26 15 10 5 6 3 115
5 관리자(중등) 10.10.() ~ 10.11.()
(중앙교육연수원)
9 7 2 2 2 11 7 4 2 3 1 50
68 54 8 20 15 85 51 34 15 20 10 380

교원연수(3·4) 기간 내 연수 희망 시 배정인원 내에서 사서교원도 신청 가능

강사 수급 혹은 연수 장소 상황에 따라 일정 및 세부 내용 변경 가능

교원 연수 이수자 중 희망 시 2학기 IB 수업공개 참관(대구 소재 학교/참관 일정 별도 안내) 기회 제공(, 연수시간 미인정)

 

4
연수 프로그램

교과목 및 주요 교육내용

교육전문직·관리자 대상 프로그램

교과목 주요 교육내용 시간 교육
방법
비고
여는 강의
교육혁신과
공교육 경쟁력 제고
교육혁신을 위한 국가 교육정책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및 학습자 주도성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혁신 방안
1 강의
(전체)

심층강의
IB프로그램의 개관
IB프로그램 도입 배경 및 의의
IB프로그램의 국내외 도입·운영 현황
IB프로그램의 철학·학습자상
IB프로그램 학습(ATL)·교수 접근법(ATT)
2 강의
(전체)

심층강의
IB프로그램별
주요 특징
IB프로그램별(PYP/MYP/DP)의 특징 2 강의
( 전문직전체
관리자분임 )

분임토의
IB프로그램
적용 방안 탐구
교육혁신을 위한 IB프로그램 적용 및
컨설팅 역량 강화 방안
1 토의
(분임)

사례탐구
IB 프로그램
도입·운영 실제
IB프로그램(PYP/MYP/DP) 운영을 통한
교수학습 혁신 사례

IB프로그램 기반 수업 사례
2 사례탐구
공유
IB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 공유
IB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 탐구 결과 공유 1 발표
과정 안내 등록 및 과정 안내 1 행정 공통
10

중등교원 대상 프로그램

교과목 주요 교육내용 시간 교육
방법
비고
여는 강의
교육혁신과
공교육 경쟁력 제고
교육혁신을 위한 국가 교육정책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및 학습자 주도성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혁신 방안
1 강의
(전체)

심층강의
IB프로그램의 개관
IB프로그램 도입 배경 및 의의
IB프로그램의 국내외 도입·운영 현황
IB프로그램의 철학·학습자상
IB프로그램 교수(ATT)·학습(ATL) 접근법 등
2 강의
(전체)

분임토의1
IB MYP·DP
수업-평가 적용 방안
오리엔테이션
분임토의 주제 설정
1 토론
(분임)

토크콘서트
IB MYP·DP
구성 원리와 특징
IB MYP·DP 교육과정 구성
IB MYP·DP 수업-평가의 특징
2 토크
콘서트

강의·토론·실습
IB MYP·DP
수업-평가의 실제
IB MYP·DP 교과별 개요
- 특징, 목표, 교수접근방법, 역량
IB MYP·DP 교과별 교수요목
2 강의·
토론

IB MYP·DP 교과별 수업-평가
설계·운영의 실제
2 강의·
토론

IB MYP 교과통합학습의 실제 2 실습
(분임)

IB MYP 공동체 프로젝트 설계의 실제
IB MYP 공동체 프로젝트 운영의 실제
IB DP 핵심과정(TOK, EE, CAS)의 이해
IB DP 핵심과정(TOK, EE, CAS)* 설계의 실제
IB DP 핵심과정(TOK, EE, CAS)* 운영의 실제
분임토의2
IB MYP·DP
수업-평가 적용 방안
IB MYP·DP 교과별 수업-평가 현장 적용 방안 모색 1 토론
사례공유
IB MYP·DP 월드스쿨
운영·인증 사례
IB MYP·DP 월드스쿨 운영 사례
IB MYP·DP 월드스쿨 인증 사례
2 사례탐구
·강의

공유
IB프로그램
적용 방안 공유
IB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 탐구 결과 공유 1 발표
과정 안내 등록 및 과정 안내 1 행정 공통
17

초등교원 대상 프로그램

교과목 주요 교육내용 시간 교육
방법
비고
여는 강의
교육혁신과
공교육 경쟁력 제고
교육혁신을 위한 국가 교육정책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및 학습자 주도성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혁신 방안
1 강의
(전체)

심층강의
IB프로그램의 개관
IB프로그램 도입 배경 및 의의
IB프로그램의 국내외 도입·운영 현황
IB프로그램의 철학·학습자상
IB프로그램 교수(ATT)·학습(ATL) 접근법 등
2 강의
(전체)

분임토의1
IB PYP
수업-평가 적용 방안
오리엔테이션
분임토의 주제 설정
1 토론
(분임)

토크콘서트
IB PYP
구성 원리와 특징
IB PYP 교육과정 구성
IB PYP 수업-평가의 특징
2 토크
콘서트

강의·토론·실습
IB PYP
수업-평가의 실제
IB PYP 개요·필수요소
- 초학문주제, 개념적 이해 등
IB프로그램 교수(ATT)·학습(ATL) 접근법 등
2 강의·
토론

IB PYP 수업-평가 설계·운영의 실제 2 강의·
토론

IB PYP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2 사례탐구
분임토의2
IB PYP
수업-평가 적용 방안
IB PYP 교과별 수업-평가 현장 적용
방안 모색
1 토론
사례공유
IB PYP 월드스쿨
운영·인증 사례
IB PYP 월드스쿨 운영 사례
IB PYP 월드스쿨 인증 사례
2 사례탐구
·강의

공유
IB프로그램
적용 방안 공유
IB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 탐구 결과 공유 1 발표
과정 안내 등록 및 과정 안내 1 행정 공통
17

분임 구성

기수 구분 분임 개수(분임당 인원수) 방식 적용 시간
1 교육전문직 3(10~15명 내외) PYP·MYP·DP 1 운영사례
2 관리자
(초등)
8(6~8명 내외) PYP 8 운영사례
3 중등교원 8(15명 내외) MYP 5, DP 3 운영사례·실습
4 초등교원 8(15명 내외) PYP 8 운영사례·실습
5 관리자
(중등)
8(6~7명 내외) MYP 5, DP 3 운영사례

(분임활동) 강사 3명이 분임별(강사당 2~3개 담당)로 순회하며 분임활동 진행

수요 조사 결과에 따라, 기수별 분임 구성 등은 변동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