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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의 의사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을 탐구함. 특히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경영적 효과, 실무에서의 활용 방안을 구체적 예를 들어 설명한 뒤 장애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까지 다룸으로써 논의를 풍부히 함. 아울러 '객실 승무원의 비언어적 서비스 요소'에 관해 탐구했고, 승무원의 응대 태도에 따라 고객의 충성도와 만족도가 달라짐을 확인함. 그리고 이를 계기로 객실 승무원의 '서비스 정신'을 탐구함. '환대'나 '서비스'의 의미를 고찰했고, 자신이 생각하는 '서비스 정신'을 '손님과 서비스 제공자 사이에 의사소통의 공간을 마련하고, 손님이 자신의 열망을 채울 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자 최종 목적'으로 정의함. 나아가 '다원적 스트레스 유발 상황이 객실 승무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고찰했고, 관련된 스트레스의 종류를 다섯 가지로 정리한 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자기 의심과 감정 부조화를 조명함. 또한 위드 코로나 시대의 '트래블 버블'에 대해서 탐구했고, 이를 위해 관련 논문을 참고함. 코로나 팬데믹이 관광 산업에 미친 타격에 비추어 트래블 버블의 의미와 효과를 고찰했고, 그 시사점도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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