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의의 관점에서 도농 간의 빈부 격차에 문제의식을 느껴 '농촌 관광'을 해결책으로 소개함. 농촌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일본의 사례를 제시했고, 체험과 서비스라는 농촌 관광의 비전을 공유함. 한편 '관광 행동 이론'의 관점에서 관광 마케팅의 문제을 탐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 '허위 과장 광고'의 사례 및 이를 규제하는 제도와 노력을 소개함. 또한 인간의 삶에서 '관광'이 갖는 철학적 의미에 대해 고찰함. 이를 위해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동기 위생 이론)에 비추어 관광을 정의함. '고객을 성장시키고, 이를 통해 자신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관광'이라는 비전도 세움. 메타버스 교육과정 박람회에서는 메타버스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게임을 만들어 독특한 전시를 구현함. 이를 통해 '공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공유할 수 있었고, 장차 이 경험을 '메타버스 관광 서비스'로 발전시키겠다는 다짐을 밝힘. 수학여행을 위한 가이드북 팜플렛을 제작하여 교우들에게 배부함. 여행지에서 할 수 있는 활동과 이벤트에 관한 정보를 담아 친구들이 알찬 수학여행을 경험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느낀 즐거움과 뿌듯함을 술회함.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패키지여행의 개선 방안을 모색해 소개함. 종래의 패키지 관광에 대한 두 가지 개선 모델을 제시함. 또한 이와 더불어 수익의 극대화보다는 관광객의 만족을 추구하는 여행 상품이 개발되어야 함을 역설함으로써 관광 서비스업에 요구되는 봉사 정신을 조명하는 모습도 눈에 띔. 또한 배달 서비스 가격 상승의 원인과 그 영향에 대해 고찰함. 배달 서비스 시장의 수요와 공급 상황을 검토했고, 배달 서비스 감격 상승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근거로 정부 차원에서의 배달 서비스 가격 조정이 필요함을 역설함. 한편 사회복지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진 학생으로서 노동의 종말이 예고되는 시대를 맞아 사회복지업의 미래를 전망함. 미래의 사회복지는 인공지능 로봇과 함께 일하는 분야로 변모할 것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함으로써 분야에 대한 진지한 관심을 드러냄. 초고령 사회에서의 막대한 복지 수요가 사회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함.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연령 기준'을 상향하거나, 노인 일자리를 확충하는 복지가 해결방안이 될 수 있음을 주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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