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리교육

생활과 윤리 2차 수행평가 안내(존 롤스의 공정으로서의 정의)

by 통합메일 2023. 5. 26.
반응형

생활과 윤리 2차 수행평가 안내(존 롤스의 공정으로서의 정의)

 

 

일시: 2023612~16일 중 1

범위: 정의론(분배의 정의) 중 존 롤스의 공정으로서의 정의

방식: 1회 서·논술로 평가

배점: 전체 수행평가 배점 40점 중 20

채점: 최하 12~ 최상 20(미제출은 최하점의 차하점인 11)

시간: 40제공된 답안지에 수기로 작성

 

·논술형 문제

(서술형)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존 롤스가 공정한 분배 이론을 확립하기 위해 무지의 베일이라는 가상의 장치를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즉 다시 말해, 무지의 베일은 자신, 타인, 사회에 대한 정보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인데, 이러한 논리적 장치를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 때문이다.”
(위의 형식으로 전체문장 약 70자 정도로 작성할 수 있음. 그만큼 짧음.)

존 롤스가 제시한 차등의 원칙의미취지를 모두 설명하시오.

존 롤스가 제시한 공정한 기회 균등의 원칙의미취지를 모두 설명하시오.

 

(논술형) 존 롤스의 이론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나 학교의 어떤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리적 근거와 함께 논하시오.(=주장하시오.)(사회와 학교 둘 중 하나만 다루어도 되고, 둘 다 다루어도 됨.) 본 논술형 문항에 대한 답변은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의 주요 소재로 참고할 예정입니다.

 

평가 항목 5 4 3
서술형 윤리 사상에 대한 이해 세 문제 모두 정답 정답 1~2 정답 0
논술형 논술 형식의 준수 적절한 주장+근거의 형식 충족 주장이나 근거가 부적절하거나 누락됨. (동어반복이나 순환논증의 오류 포함) 주장과 근거가 없음. (동어반복이나 순환논증의 오류 포함)
논술 근거의 정확성 윤리 사상을 정확하고 적절하게 근거로 적용함. 근거로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정에서 윤리 사상에 대한 오해나 오류 발생 1 근거로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정에서 윤리 사상에 대한 오해나 오류 발생 2회 이상
적절한 예시 사용 윤리사상을 접목하기에 적절하고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문제점 제시 예시가 부적절하고 추상적임으로써 예시로서 기능하지 못함. 예시를 제시하지 못함.
 

 

반응형

댓글